인사이트
이노핏파트너스의 노하우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시대의
‘산업별’ 핵심 지식과 트렌드를 큐레이션한 지식혜택
[CES2023] 3년 만에 정상 개최된 CES 2023, 디지털 세계에 빠져들다
이번 베네핏레터는 'CES특집호'입니다. 'Be in it'(빠져들어라)를 슬로건으로 내건 CES 2023은 ▲오토모티브 ▲디지털 헬스케어 ▲웹 3.0/메타버스 ▲지속가능성 ▲인간안보 등 5가지 테마로 한층 진화한 모빌리티, 메타버스, ESG(환경·사회·지배구조), 휴먼 테크 등의 혁신기술을 대거 선보였는데요. 이번 전시회에서 주목받은 최첨단 기술 중 몇 가지를 선별하여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CES2023  #ICT #디지털기술


3년 만에 정상 개최된 CES 2023,

디지털 세계에 빠져들다


지난 2020년 이후, 3년 만에 대면 행사로 정상 개최된 세계 최대 가전·정보기술(IT) 전시회 'CES 2023'이 화려한 막을 내렸습니다. CES는 가전 관련 최신 기술과 그 흐름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자리로, 매년 1월 첫 주마다 전 세계의 관심을 한몸에 받는 전시회인데요. 코로나19 이후 오래간만에 정상 개최한 이번 전시회에는 무려 11만 명의 참관객이 몰리면서 기대 이상의 흥행을 기록했다는 후문입니다.


이번 CES 2023에는 삼성전자와 LG전자, SK 550개 한국 기업을 비롯해 구글, 아마존, 마이크로소프트(MS) 등 미국 빅테크 기업을 포함, 전 세계 174개국 3000여개사들이 총출동했습니다. 한국 기업은 미국 다음으로 많은 550개 기업이 참가했으며, 이 중 350개가 스타트업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 2023' (출처 : Autotalks)  

이번 베네핏레터는 'CES특집호'입니다. 'Be in it'(빠져들어라)를 슬로건으로 내건 CES 2023은 ▲오토모티브 ▲디지털 헬스케어 ▲웹 3.0/메타버스 ▲지속가능성 ▲인간안보 등 5가지 테마로 한층 진화한 모빌리티, 메타버스, ESG(환경·사회·지배구조), 휴먼 테크 등의 혁신기술을 대거 선보였는데요. 이번 전시회에서 주목받은 최첨단 기술 중 몇 가지를 선별하여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오늘의 주제  :  CES 2023
#오토모티브 : 앞 유리 전체가 디스플레이 '미래형 세단'
#디지털헬스케어 : 손 끝만 대면 혈압 측정 끝!
#메타버스 : 클릭 몇 번으로 VR·AR 기능을 동시에
#지속가능성 : 비료 낭비 60% 줄인 파종기 등장
#인간안보 : '로봇 뱀' 풀어 수도관 누수 찾는다
#자율주행  #스마트카  #BMW
[오토모티브] 앞 유리 전체가 디스플레이 '미래형 세단'

CES 2023 현장을 들여다보면 자율주행 시대가 성큼 다가온 듯 합니다. BMW는 CES 2023에서 차세대 디지털 혁신 기술을 반영한 콘셉트 모델 'BMW i 비전 디'(BMW i Vision Dee)를 선보였습니다. 이 모델을 공개하면서 집세 BMW 회장은 "디지털 기술로 차량을 운전자와 상호 작용이 가능한 '똑똑한 동반자'로 변신시킬 것"이라고 강조하기도 했습니다.

BMW i 비전 디 (출처: BMW)

BMW가 내놓은 인간 같은 자동차

BMW i 비전 디는 간소화된 새 디자인 언어로 설계된 미래형 중형 세단입니다. BMW i 비전 디의 '디(DEE)'는 디지털 이모셔널 익스피리언스(Digital Emotional Experience)를 의미하며, 여기에는 운전자와 차량 간의 관계를 한층 더 가깝게 만들겠다는 목표 의식이 담겨 있습니다.


BMW가 디 모델에서 최우선으로 내세우는 요소는 확장된 '어드밴스드 헤드업 디스플레이'(HUD)입니다. 이전에 운전석 전방에만 조그맣게 운행 정보가 투영되던 것을 넘어 차량 윈드스크린 전체로 범위가 확대됐습니다.


BMW가 디 모델을 통해 추구하는 또 다른 요소는 '인간 같은 자동차'입니다. 음성 언어로 운전자와 일종의 대화가 가능한 디 모델은 전조등과 BMW 고유의 키드니 그릴을 여러 형태로 변화시켜 기쁨, 놀람 등 차로 하여금 일종의 '표정을 짓게 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 BMW i 비전 디 소개 영상 (출처: BMW)  

삼성전자, 운전자 표정 감지하는 모빌리티 솔루션 선보여

삼성전자가 전장·오디오 전문 회사 하만(HARMAN)과 손잡고 미래형 모빌리티 발전에 박차를 가합니다. 삼성전자는 CES 2023에서 하만과 공동 개발한 미래형 모빌리티 솔루션 '레디 케어'(Ready Care)를 공개하고, 운전자의 일상과 보다 유기적으로 연결된 차량 내 경험을 선보였습니다.

'레디 케어' 솔루션이 운전자의 주의 산만 활동을 감지해 차량 내에서 경고를 주는 모습 (출처: 삼성전자

두 기업의 협업으로 탄생한 레디 케어는 운전자의 신체와 감정 상태 변화를 차량이 직접 인지해 상황에 맞는 기능을 작동시키는 솔루션입니다. 인지 부주의 감지와 스트레스-프리 경로 제안 등이 대표적 기능입니다.

▼ CES 2023에서 공개된 미래형 모빌리티 솔루션 '레디 케어'(Ready Care) (출처: 삼성전자 뉴스룸)
#헬스케어  #건강관리  #혈압
[디지털헬스케어] 손 끝만 대면 혈압 측정 끝!

CES 2023에서는 디지털 헬스케어 분야가 인공지능(AI), 메타버스 등 신기술과 결합하며 전시회의 중심으로 떠올랐습니다. CES 주관사인 미국 소비자기술협회(CTA)가 나눈 분야별 카테고리 중, 디지털 헬스케어 분야에 이름을 올린 기업은 466개로 전체 참가기업의 15%를 차지했는데요. 이는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기업들의 관심사가 건강, 노화 방지, 생명 연장 등에 관한 분야로 확대되고 있음을 방증하는 셈입니다.


이들 기업의 공통 테마는 '집'으로, 집에서도 간편하게 건강 상태를 살필 수 있는 기술들을 앞다퉈 내보였는데요. 그중 발렌셀(Valencell)에서 선보인 제품이 관람객의 발길을 사로잡았습니다. 이 제품은 손가락 끝을 기계에 대기만 하면 혈압을 측정해줍니다.

손가락 끝을 기계에 대면 혈압을 측정해주는 발렌셀(Valencell) (출처: 청년의사)

커프 없애고 '세계 최초' 타이틀 달성

발렌셀은 특허 받은 생체 인식 센서 기술과 딥러닝을 활용해 팔목에 두르는 '커프 없이 혈압을 측정할 수 있는 세계 최초의 제품'이라고 설명했습니다. 펄스 옥시메트리처럼 생긴 작은 장치가 PPG(Pulse Plethysmograph) 데이터 세트를 분석하여 혈압 패턴을 측정할 수 있는 알고리즘을 개발한 것이 기술의 핵심입니다.


장치에 연결되면 앱은 모든 과거 판독치를 기록하고 시간 경과에 따른 추세를 그래프로 표시할 수 있어 고혈압 관리를 포함하여 사용자들에게 식단과 운동 계획까지 제안합니다. 2021년 처음 제품 개발 계획을 발표한 후, 드디어 올해 CES에서 처음으로 완제품을 선보였습니다. 현재 미국 식품의약국(FDA)의 승인을 기다리고 있으며, 올해 말 미국 전역에서 처방전 없이 누구나 구매할 수 있도록 하는 게 발렌셀의 목표입니다.

발렌셀과 연결된 앱을 통해 소비자는 시간별 혈압을 확인할 수 있다 (출처: CNET)

아이메디신, '헬멧' 하나면 '집'에서 간편하게 뇌질환 분석 가능

한국 스타트업 '아이메디신'도 헬스케어 기술을 '집'으로 가져온 기업 중 하나입니다. 아이메디신은 이번 CES 2023에서 건식 뇌파측정기 '뉴아이싱크웨이브' 모델을 처음 선보였습니다.


아이메디신은 정밀 뇌파 분석 인공지능(AI) 알고리즘을 통해 측정한 뇌파를 성별과 연령별 1300여 명의 건강인 뇌파 데이터와 비교 분석해 경도인지장애, 알츠하이머, 파킨슨병 등 퇴행성 뇌질환과 우울증을 조기 선별하고 분석합니다. 뇌졸중 진단과 디지털 치료 기술도 개발하며 적응증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건식 뇌파측정기 '뉴아이싱크웨이브' (출처 : 디멘시아뉴스)
#메타버스  #VR  #AR  #가상세계
[메타버스] 클릭 몇 번으로 VR·AR 기능을 동시에

미국 스타트업 앤트 리얼리티(Ant Reality)는 VR·AR 기능을 동시에 장착한 렌즈를 선보였습니다. VR 버튼을 누르면 시야가 차단되며 가상공간이 실증되고, AR 모드에서는 가상공간과 현실이 혼합되어 나타나는 식입니다.

앤트 리얼리티가 선보인 VR·AR 기술이 접목된 렌즈 (출처: HellloDD)
간단한 버튼 클릭으로 VR, AR 모드를 설정할 수 있는 렌즈
소비자들이 메타버스 세계로 진입하기 위해 투박한 헤드셋을 착용해야 하는 시대는 지났습니다. 앤트 리얼리티의 안경을 쓰면 최대 3시간까지 가상세계를 즐길 수 있습니다. 심지어 VR과 AR 모드를 자유자재로 오갈 수 있습니다.

VR 모드에선 시야가 완전히 검게 차단되고, AR 모드에선 눈앞에 보이는 실제 사물 위에 글씨나 그림 등이 표시됩니다. 이번 CES 2023에서는 렌즈와 버튼을 선으로 연결해 전시했으나, 실제 제품에서는 안경 다리에 버튼을 달 것으로 예상됩니다. 앤트 리얼리티 관계자는 "대량 생산을 준비 중이며, 가격은 개당 30달러 이하가 될 것 같다"고 전했습니다.
▼VR과 AR 기능을 동시에 장착한 렌즈 (출처: HelloDD)

롯데정보통신, 3D안경 없이 메타버스 세상 즐긴다

롯데정보통신은 이번 CES에서 자회사인 메타버스 전문기업 '칼리버스'와 함께 리얼리티를 극대화한 메타버스 플랫폼 '롯데 메타버스'(가칭)를 공개했습니다. 특히 3D 디스플레이 시연이 눈에 띄었는데요.


이곳은 3D 안경이나 VR 기기를 착용하지 않아도 롯데 메타버스에 들어와 있는 느낌을 줍니다. 그 안에선 걸그룹 엔믹스가 공연을 했고 일렉트로닉 댄스 뮤직(EDM) 페스티벌이 열렸으며 넓고 쾌적한 롯데백화점 매장에서 제품의 질감까지 온전히 느끼며 쇼핑할 수 있었다는 후문입니다.

롯데면세점 가상 매장에서 메이크업포에버 한 제품의 상세정보를 띄운 모습 (출처: 헤럴드경제)
#ESG  #농기구  #파종기
[지속가능성] 비료 낭비 60% 줄인 파종기 등장
세계 최대 전자박람회 CES2023의 개막 첫날인 5일 첫번째 기조연설은 세계 1위 농기계업체 '디어앤컴퍼니'의 존 메이 최고경영자(CEO)가 맡았습니다. '존디어'라는 농기계 브랜드로 더 잘 알려진 업체입니다. 올해에는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기후변화 등으로 식량 안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존 메이 CEO가 기조연설자로 낙점된 것으로 풀이됩니다.

존 메이 CEO는 이날 기조연설에서 "25년 전에 이 일을 시작할 때만해도 기계가 크고 파워풀할 수록 더 효율적이었지만, 이젠 완전히 달라졌다"면서 "지금은 기계의 크기보다도 기술과 지능, 지속가능성이 더 중요해진 시대"라고 말했습니다.

존 디어는 신제품 파종기 이그잭트샷(Exact Shot)을 공개하기도 했는데요. 이그잭트샷을 대형 트랙터 1대에 24개 연결할 경우 1초에 720개의 옥수수 씨앗을 심을 수 있다고 합니다.

존 디어(John Deere)의 이그잭트샷(Exact Shot) (출처: Success Farming)

'농슬라' 존디어, 온실가스 배출 줄일 농업기술 개발

이그잭트샷을 연결할 경우, 파종기 비료를 기존 사용량 대비 60% 이상 줄일 수 있어 관람객의 이목을 끌었습니다. 센서를 통해 각각의 씨앗이 흙 속에 들어갈 때마다 씨앗에 직접 0.2밀리리터(ml)의 비료만 뿌려 비료 낭비와 유출에 따른 부작용을 막는다고 합니다.


존 디어는 농업 무인화의 최선두에 있으면서, 2030년까지 트랙터와 파종기, 제초제 살포기 등을 완전자율 시스템으로 만든다는 목표를 갖고 있습니다. 이날 공개한 이그잭트샷 외에도 자동 제초제 살포 기술 '시 앤 스프레이'(See & Spray)를 통해 제초 효과와 속도는 높이고 제초제 사용은 줄였습니다.

누비랩, 다양한 분야에 적용 가능한 AI 푸드 스캔 기술 공개

SK텔레콤은 지난 10년간, ESG 분야 스타트업 지원을 통해 사회나 환경 분야 문제에 혁신적이고 긍정적인 해결책을 제시해왔습니다. SKT의 지원 아래, ESG 혁신 스타트업들은 기술 경쟁력을 높이거나 새로운 기회를 맞이할 수 있었는데요. 이번 CES 2023에서는 그 중 누비랩(Nuvilab)이 부스를 열어 관람객의 시선을 끌었습니다. 


누비랩은 2021 ESG코리아에 선정되고 과기부 주관 ICT 스타트업 육성사업으로 선정된 기업으로, Digital Health zone에 독립 부스를 열어 핵심 기술인 AI 푸드 스캔을 소개했습니다.


AI 푸드 스캔 기술은 사용자가 밥을 먹기 전후의 식판에 있는 음식을 스캔하여 음식의 종류와 양을 인식하는 기술입니다. 스캔을 통해 얻은 정보는 개인에게는 헬스케어 솔루션을, 환경적으로는 음식물 쓰레기를 줄이는 다양한 방법을 제공합니다.

한 관람객이 누비랩 전시관에서 모바일 개인 식습관 분석 앱 '50bpm'을 체험하는 모습 (출처: SK텔레콤)
#인간안보  #매핑로봇  #누수
[인간안보] '로봇 뱀' 풀어 수도관 누수 찾는다

프랑스의 자율 로봇 스타트업 ACWA로보틱스는 CES 2023에서 수도관을 따라 움직이는 뱀 모양 로봇 '클린 워터 패스파인더'를 공개했습니다. 이 로봇은 물의 흐름을 방해하지 않고 수도관 내부를 자율적으로 돌아다니며 지도를 만드는 '매핑 로봇'인데요. 수도관의 두께를 측정할 수 있고 다양한 센서로 부식, 석회화 등을 확인할 수 있다고 알려졌습니다.

수도관을 따라 움직이는 뱀 모양 로봇 '클린 워터 패스파인더' (출처: Interesting engineering)
혁신상 3관왕 휩쓴 ACWA로보틱스
ACWA로보틱스는 프랑스 파리에서만 누수로 인해 매년 20% 이상의 수자원 손실이 발생하는 등 노후화된 수도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이 같은 로봇을 개발했다고 밝혔습니다. 막대한 비용을 들여 수도관을 전면 교체하는 대신 로봇을 활용해 지속가능성을 확보하는 데 기여하겠다는 취지입데요. 이 기업은 향후 수도관의 유지보수 및 수리 기능도 로봇에 탑재할 계획을 공개해 업계 이목을 모으고 있습니다.

ACWA로보틱스는 CES 2023에서 스마트시티, 지속가능성, 인간안보의 3개 부문에서 혁신상을 받았습니다. 특히 스마트시티 부문에서는 '최고의 혁신상'을 수상할 만큼 기술력과 혁신성이 뛰어나다는 평가를 받았다고 합니다.
韓스타트업 '그래핀스퀘어'가 만든 '폴더블 불멍난로'

CE2023의 주 전시장인 라스베이거스 컨벤션센터(LVCC)에서 2.5km 거리에 있는 '유레카 파크'에서는 CES 최고혁신상을 받은 국내 스타트업 신기술이 큰 주목을 받았습니다.


그중 국내 스타트업 '그래핀스퀘어'가 개발한 '그래핀 라디에이터'는 철보다 강하고 가벼우면서 내구성이 강해 반도체 업계에서 꿈의 신소재라 불리는 '그래핀'으로 만든 난방 가전입니다. 0.2㎚(나노미터=10억분의 1m)로 매우 얇고 구리보다 100배 이상 열전도율이 높아 기존 히터에 비해 30%가량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그래핀스퀘어가 개발한 '그래핀 라디에이터' (출처: 한국경제)

신축성도 있어 이론상 최대 20%까지 잡아당겨 늘릴 수 있는 소재입니다. 'Z 모양' 폴더블 구조로 접어 휴대 가능하며, 원하는 이미지를 유리 디스플레이에 띄울 수 있습니다. 열팽창에 따른 기계적 스트레스를 거의 받지 않아 제품을 장시간 사용해도 무리가 가지 않는다고 하는데요. 심지어 '투명한' 특성 덕분에 디스플레이에도 적용할 수 있어 공간 및 인테리어 활용성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 함께 보면 좋을 기사
4가지 키워드로 정리한 CES 2023
큐레이팅 및 글 정리 / 이노핏파트너스 마케팅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시대에 FIT한 지식 혜택 (베네핏레터는 격주 금요일에 찾아갑니다)

beneFIT Letter(베네핏 레터)는 이노핏파트너스의 노하우를 담아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시대의 '산업별' 핵심 지식, 트렌드를 큐레이션한 뉴스레터입니다. 
이 내용을 이메일로 편하게 받아보고 싶으시다면, 구독해주세요!

>> 구독하러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