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이트
이노핏파트너스의 노하우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시대의
‘산업별’ 핵심 지식과 트렌드를 큐레이션한 지식혜택
[beneFIT 칼럼] 챗GPT, HR업무에 어떻게 적용할 것인가?
생성형 AI 시대을 마주하고 있는 지금, ChatGPT는 산업 현장 곳곳에서 놀라운 능력을 발휘하며, 기업과 개인에게 새로운 가능성과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디지털 혁신 큐레이션




#생성형AI  #HR 
ChatGPT가 바꾸고 있는 HR업무 대혁신


생성형 AI 시대을 마주하고 있는 지금, ChatGPT는 산업 현장 곳곳에서 놀라운 능력을 발휘하며, 기업과 개인에게 새로운 가능성과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이러한 기술은 이제, 누구나 손쉽게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으며, 사용자의 수준에 따라 기대 이상의 혁신적인 결과를 도출해 내고 있다. 생성형AI의 놀라운 기능은 새로운 산업 분야의 등장이나 기존 산업 분야에 혁신적인 변화의 가능성을 열어주어 일자리 창출과 경제적 발전의 기폭제가 되고 있다.

디지털 시대의 인재관리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오늘은 ChatGPT가 인사관리 등의 업무에서 어떻게 기능할 수 있는지, 어떻게 해야 경쟁력을 창출할 수 있을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의 주제 :  ChatGPT가 바꾸고 있는 HR업무 대혁신

✅ 1. 생성형 AI와 ChatGPT

✅ 2. 디지털 시대의 HR 변화와 동향
✅ 3. 생성형 AI시대와 HR업무 효율성 : 10분, 10시간
기고교수 소개

김기진 교수
現 이노핏파트너스 프로젝트교수
現 KHR Group 운영 (회원 약 2,700명)

⟪ChatGPT - HR: 생성형 AI, HR에 어떻게 적용할 것인가⟫, ⟪HR 레볼루션⟫⟪MX익스피리언스⟫, ⟪왜 지금 한국인가⟫ 등 공저

1. 생성형 AI와 ChatGPT

정답이 아니라 정답을 향한 길을 제시하다

ChatGPT는 정답을 제시하는 것이 아니라 사용자가 스스로 답을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하는 것이 핵심이다. 즉 사용자가 질문을 던지기 전 질문의 상황을 상세하게 제시해줄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실제로 원하는 답을 얻기 위해서는 조직의 상황, 목적 및 원하는 결과물에 대해 명확하게 제시해야 한다. 질문의 수준에 따라 응답 결과물이 현저하게 달라지기 때문에 기업 내부에 프롬프트 엔지니어를 별도로 두어 질문의 품질을 높여보는 것도 의미가 있을 것이다.

실제로 질문의 내용이 자세할수록 답변 또한 자세하다.

이성, 감성, 추론

ChatGPT는 학습된 데이터와 알고리즘에 근거하여, 이성적, 감성적, 추론적인 능력을 활용하여 사용자의 요구에 맞게 대화를 진행하고, 다양한 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 예를 들어, ChatGPT는 다양한 분야에서 문제 해결, 정보 분석 및 광범위한 주제에 대한 정확하고 풍부한 정보를 이성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이를 위해 ChatGPT는 과학, 역사, 문학 등 다양한 분야의 정보를 학습하여 지식을 활용해 질문에 대한 답변을 제공할 수 있으며, 이들 정보를 조합해 새로운 아이디어를 제안하기도 한다.


감성적인 능력은 ChatGPT의 또 다른 강점이다. ChatGPT는 문장의 톤, 감정, 뉘앙스를 이해하고 반영하여 사용자와의 대화에서 감성적인 요소를 고려하고 적절하게 반응한다. ChatGPT는 사람의 말투, 감정, 태도 등을 파악하여 대화를 이어가며, 사용자의 감정 상태를 이해하여 적절한 반응한다. 이러한 감성적인 능력은 고객 서비스, 교육, 커뮤니케이션, 엔터테인먼트 등 다양한 분야에서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다.


또한, 추론적인 능력도 가지고 있는 ChatGPT는 제공된 정보를 바탕으로 결론을 도출하거나 예측하며, 이 능력은 질문에 대한 답변 제공, 문맥 이해, 미래에 대한 예측 등에서 활용된다. 예를 들어, ChatGPT는 금융 분야에서 활용되어 주가 예측, 투자 전략 등을 제공하는 데에도 이용할 수 있다. 이러한 추론적인 능력은 비즈니스, 금융, 경제, 보안 등 다양한 분야에서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다.


#K-에듀테크

#2_ 디지털 시대의 HR 변화와 동향

'성과', '문화' 의 기준이 달라지고 있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시대에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현재, 인적 자원 관리(HR) 분야는 생성형 AI와 같은 첨단 기술의 등장으로 인해 유례없는 변화와 혁신을 겪고 있다. 이러한 첨단 기술의 활용 수준은 전통적인 HR 관행을 근본적으로 전환시키는 동시에, 기업의 경쟁 우위를 확보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핵심 도구가 된 것이다.


생성형 AI의 도입은 인재 관리와 채용 과정을 혁신적으로 변형시키는 역할을 하고 있다. 

AI 기반 알고리즘은 인재 선별과 채용 결정 과정을 보다 정확하고 공정하게 만들어 주어, 인적 자원 운영의 효율성을 크게 향상시켜 주기 때문이다. 또한 클라우드 기반 HR 시스템은 실시간 데이터 분석 기능을 제공하여, 직원 성과 관리를 더욱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디지털 기술의 활용은 단기간 내에 직원들의 업무 경험을 향상시키는 데도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모바일 앱과 소셜 미디어 플랫폼은 직원들의 참여와 만족도를 높이는 도구로 일반화 되었다. HR의 역할을 단순한 관리 중심에서 전략적인 비즈니스 파트너로 전환시키는데는 HR을 디지털 기술과 어떻게  접목 시키느냐에 달려있다. 이런 변화는 기업의 성장과 발전에 직접적으로 기여하며, HR의 전략적 가치를 높이는 데 큰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빠르게 진화하고 있는 ChatGPT의 활용은 개인과 조직의 의식변화에도 영향을 주기 때문에 조직문화를 변화시키는 도구로도 활용되고 있다. 질문의 주체가 곧 개인이며, 스스로 반복되는 질문을 하면서 자기 인식변화에 따른 가치관의 변화에도 영향을 주기 때문이다. 단순한 예를 들어봐도 문제해결 프로세스 이해와 적용 연습과정에 32시간이 넘게 걸리지만, 실제 현장에서 활용하는데에는 여전히 한계가 있다. 그러나  ChatGPT를 활용한 문제해결과정은 단 8시간만 진행을 해도 현장의 여러 문제들을 들추어 내고 해결방법을 찾아내는데 충분하다. 여기서 더욱 중요한 것은 업무에 대한 자신감으로 인해 업무의 몰입도가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이다. 성과를 창출하는 변화된 행동이 지속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은 주목할 만하다. 


성과, 한 단계에서 한 '차원'으로

‘성과'에 대한 정의가 달라지는 이유는 명확하다. 10시간에 처리할 일을 단 몇 분만에 처리할 수 있는 기회와 역량을 갖추게 된다면, 성과는 그냥 몇 배의 성과 달성이 아니라 ‘차원이 다른 성과' 개념으로 재정의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일하는 방식 변화에 따라 차원이 다른 성과를 창출하게 되면, 인간은 시간의 속도 개념과 결과의 기존 매커니즘에서 새로운 가능성과 기회를 찾게되고, 이전과 다른 수준의 가치관이 형성되게 된다. 인류의 진화와 사용 도구의 상관관계만 고려해봐도 쉽게 공감이 가는 이야기이다. 


결국, 디지털 시대의 HR은 관리자 또는 실행자의 역할을 넘어서, 기업의 성과 창출과 발전을 주도하는 핵심 요소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이를 위해 지속적인 혁신과 첨단 기술의 적용이 필수적이며, 이를 통해 HR은 더욱 전략적이고 가치 있는 비즈니스 파트너로 발전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변화는 HR 분야뿐 아니라, 전체 기업의 성장과 발전에도 엄청난 기회를 줄 수 있기 때문에 더 늦기 전에 관심의 기회를 놓치지 않고 잡아 볼 수 있는 기회를 포착해야 할 것이다. 


필자는 팬데믹 상황에 곧바로 대응하기 위해 ‘아하 나도 줌(Zoom)마스터'를 출간하여 ‘Zoom PD 전문가' 프로그램을 기획하여, 450개사의 HR담당자 등 Zoom PD 전문가 1,300명을 육성한 바 있다. 3년간 Zoom을 통해 교육을 진행한 교육생이 3만 5천명이 넘었다. 빠른 환경 변화를 감지 하는 것은 문제가 되지 않는다. 다만, 대부분의 사람들이 변화되어 가는 환경에 적응하려는 관심과 시도가 부족할 뿐이다.

3. 생성형 AI시대와 HR업무의 효율성

'디지털 네이티브'라 불리는 MZ세대 직원들은 실시간 정보, 맞춤형 업무 환경, 끊임없이 변화하는 환경에 대한 빠른 적응력 등을 요구하고 있다. 이러한 요구와 기대를 충족시키기 위해 HR의 역할은 단순 관리에서 조직 내의 전략적 파트너로 전환되어야 한다. 기존의 업무 방식이 무엇이든 10시간이 걸린 업무를 단 10분만에 해결될 수 있는 일은 주변에 수도 없이 많다. 문제는 기업과 조직, 개인이 처한 상황에 따라 이를 감지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외부 환경의 변화에 대한 분석과 필요 역량에 대한 분석 그리고 내부에서 대응할 수 있는 역량을 파악하고 있어야만 전략 수립 변화에 대응할 수 있다. 


나는 10시간에, 너는 10분만에?

성과를 이야기 할 때는 2배, 3배를 거론하지만 이제는 ‘차원'이라는 용어를 사용한다. 주어진 상황에 어떠한 방식으로 일을 처리하느냐에 따라 10배 이상의 성과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차원이 다른 역량, 차원이 다른 수준의 성과를 창출한다는 이야기를 하고 있는 것이다.

이제, 조직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 HR의 전략적 역할은 기업 경영에 있어서 더욱 중요해질 수 밖에 없다. 전략 실행의 핵심적인 역할이 HR에 의지를 하기 시작한 것이다. 업무 전반에 걸쳐서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업무 효율화, 데이터 기반의 의사결정, 그리고 직원의 디지털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은 HR의 핵심 업무가 되었다. 이러한 전략을 통해 조직은 MZ 세대의 잠재력을 최대화하고, 디지털 시대에 더욱 견고한 성장을 기대할 수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이미 인사관리 분야에서는 이러한 인공지능의 능력을 활용하고 있으며, 이력서 분석, 직무 적합성 평가, 성과 평가, 팀 구성 전략 등에서 사용되고 있다. 더 나아가 교육 커리큘럼 설계나 직원들의 경력 계획 설정에도 이 기술이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LG 등 기업을 비롯, 금융기관은 ChatGPT를 API로 연결하여 자체 운영을 위한 생성형 AI시스템을 갖추고, 업무에 적용하고 있다. 

 

인사관리에서 인공지능의 활용은 생산성 향상을 넘어서, 직원의 만족도 향상 및 그들의 개인적 성장을 촉진하는 방향으로 큰 기여를 하고 있다. 의료나 금융 등 여러 분야에서도 인공지능이 혁신을 주도하고 있지만, 인사관리 분야에서의 활용은 특히 조직의 문화와 직원 만족도에 큰 영향을 준다. 2024년에 접어들면서, 생성형 AI는 이전과 다른 차원의 '생산성 향상'의 가능성에 주목하고, HR 분야에서 혁신을 주도하는데 집중하고 있다. 필자는 최근 10개월 동안 ChatGPT 활용법 및 ChatGPT 활용한 업무 향상 과정에 온라인과 오프라인 참석자는 대략 7천명이 넘는다. 하지만, 역시 새로운 도구의 활용 역량은 사용자의 마인드 수준에 따라 다르다는 생각은 변함이 없다.


채용 프로세스의 혁신

인공지능(AI)의 진출은 HR 분야의 채용 프로세스를 새롭게 바꾸었다. 과거에는 채용 절차가 수작업에 의존하고 노동 집약적이었던 반면, AI의 등장으로 이러한 프로세스는 눈에 띄게 현대화되었다. 일전에는 채용 담당자가 수없이 많은 이력서를 하나하나 직접 검토해야 했지만, 이제 AI의 고도화 및 정밀한 데이터 분석 기능을 통해 지원자의 정보와 기업의 인재 요구 사항을 즉각적으로 비교하며 적절한 후보자를 선택할 수 있게 되었다. AI의 주요 장점 중 하나는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신속하게 처리하고 분석하는 능력에 있다. 이를 통해 지원자의 스킬셋과 경력 정보를 신속히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회사의 요구사항과 가장 잘 어울리는 지원자를 추천하는 것이 가능해졌다. 이렇게 변화된 채용 프로세스는 회사의 서비스 품질 향상과 경쟁력 증진에도 기여하게 되었다.


또한, 이 혁신은 기업만의 이익이 아닌 구직자들에게도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다 주었다. 구직자의 능력과 경험은 AI에 의해 공정하게 평가되기 때문에, 구직자는 자신의 역량에 딱 맞는 직장을 찾아내는 과정에서 공정한 기회를 갖게 된다. 빠른 피드백으로 인해 구직 과정의 스트레스도 크게 감소하게 되었다. 결국, 인공지능의 활용은 HR 채용 절차의 공정성과 효율성을 동시에 향상시켜, 기업과 구직자 모두에게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다주었다.


인공지능이 만드는 혁신적 HR

인공지능(AI)의 등장은 현대 직장에서의 업무 방식에 근본적인 변화를 초래하고 있다. AI는 업무의 효율성과 생산성을 대폭 향상시키며, 복잡한 업무 과정을 단순화시켜 직원들이 주요 목표에 보다 집중하게 만들었다. 특히, AI의 데이터 분석과 예측 기능은 직원들의 업무 능력을 확장시키는 동시에 조직의 전략적 방향성과 의사 결정에 견고한 근거를 제공한다. 이는 직원들에게 더 나은 업무 경험을 주고, 조직 전반의 성과를 향상시키는 결과를 가져다 준다. 더 나아가, AI 기술의 적용은 조직에 혁신적 변화를 수용하는 빠른 대응 능력을 부여하고,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창출하는 데 있어 중요한 도구로 활용되고 있다.


AI의 끊임없는 발전은 앞으로 현재의 조직 경쟁력 강화에 중추적인 역할을 하게 될 것이다. AI의 데이터 분석 능력을 통해, 조직은 자신의 운영을 보다 효율적이고 목적에 부합하게 보다 손쉽게 적용할 수 있게 되었다. 이러한 기술적 전환은 조직에게 미래에 대한 혁신적이고 성공적인 방향성을 제시하는 중요한 기반이다. DT기반의 조직문화를 바꾸고, 조직 내 역량에 대한 정의와 육성방법, 그리고, 인재 채용의 기준이 달라지고 있는 것은 당연한 현상이다. 만약에 여전히 이전과 비슷한 조직문화를 유지하고 있다면, 그 기업의 미래는 어떻게 될 것인가? 답은 누구나 알고 있을 것 같다.


앞으로 HR 분야에서 ChatGPT 인재 확보, 유지, 개발과 같은 문제를 더욱 전문적으로 다룰 수 있을 것이다. ChatGPT를 사용하여 효율적인 인사 관리를 할 수 있으며, 불필요한 업무를 줄이고 업무 처리 속도를 높일 수 있다. 이러한 방법들은 HR 분야에서 발생하는 문제들을 해결하는 것은 물론, ChatGPT를 활용하여 업무 생산성을 향상시키는 것도 가능하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기고 교수 / 이노핏파트너스 김기진 프로젝트 교수
글 정리 / 이노핏파트너스 마케팅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