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이트
이노핏파트너스의 노하우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시대의
‘산업별’ 핵심 지식과 트렌드를 큐레이션한 지식혜택
[beneFIT 인사이트] 챗GPT vs 구글 제미나이
생성형 AI 시대을 마주하고 있는 지금, ChatGPT는 산업 현장 곳곳에서 놀라운 능력을 발휘하며, 기업과 개인에게 새로운 가능성과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파트너, 이노핏파트너스
인공지능(AI) 기술은 비즈니스 영역에서 혁신의 주역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특히 AI는 업무 효율화, 의사결정 개선, 고객 서비스 개선 등 다양한 분야에서 기업들에게 큰 가치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인공지능(AI) 기술은 비즈니스 영역에서 혁신의 주역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특히 AI는 업무 효율화, 의사결정 개선, 고객 서비스 개선 등 다양한 분야에서 기업들에게 큰 가치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AI 서비스 중에서도 챗지피티(ChatGPT)와 구글 젬리니(Gemini)는 주목할 만한 차이점을 가지고 있으며, 각기 다른 방식으로 비즈니스 환경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각 서비스의 차이에 대해 일목요연하게 정리해보고, 어떤 사람들에게 더 적합한지 분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챗GPT - 감성적인 일잘러

챗지피티(ChatGPT)는 OpenAI가 개발한 AI 대화 모델로, GPT-3 기술을 기반으로 합니다. 이 모델은 대화를 통해 사용자의 질문에 답하거나, 텍스트 기반의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뛰어난 능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특히 ChatGPT는 다음과 같은 크리에이티브한 영역에서 매우 효과적입니다



  • 다양한 콘텐츠 제작: 기사, 블로그 포스트, 스크립트, 시나리오 등 다양한 형태의 콘텐츠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주제만 제공하면 관련 콘텐츠를 신속하게 생성해낼 수 있어 콘텐츠 마케팅이나 스토리텔링 과정에서 시간을 절약하고 창의력을 증진시킬 수 있게 됩니다.

  • 코드 작성 및 수정 : 개발자들은 챗지피티를 사용하여 코드 스니펫을 생성하거나, 기존 코드의 오류를 수정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는 프로그래밍 작업을 더욱 효율적으로 만들어 주는 결과를 가져옵니다.

구글 Gemini : 이성적인 일잘러

제미니는 2022년에 출시된 구글 AI의 사실적 언어 모델입니다. 텍스트와 코드의 방대한 데이터 세트에 대해 교육을 받았으며 텍스트를 생성하고, 언어를 번역하고, 다양한 종류의 창의적인 콘텐츠를 작성하고, 유익한 방식으로 질문에 답변할 수 있습니다. 검색결과를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사실적이라는 의견이 대다수입니다.



제미니의 경우 챗봇, SEO 최적화 콘텐츠, 자료조사 등 실제에 기반한 자료 수집에 매우 적합하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둘 중 뭘 써야 하나?

보고서나 사업계획서를 작성한다면? 챗GPT


ChatGPT 사용 시 보고서의 양식을 학습시키거나, 아티클 내용을 학습시킨 후 이를 기반으로 사업계획서 작성을 요청하면 양질의 결과물을 도출하게 됩니다.


해당 이미지는 제가 보고서 작성 시 주로 활용하는 템플릿인데요. 글의 내용이 너무 어려울 때에는 챗GPT를 활용해 꼭 필요한 콘텐츠를 작성합니다. 이 때 질문을 자세하게 할수록 더 양질의 답변이 나올 수 있으니 참조하세요!


틀린 내용 없이 정확도 높은 조사를 하고 싶다! 구글 제미나이


앞서 마찬가지로 어느 정도의 포맷을 걸어놓고 제미나이에게 질문을 할 경우 검색내용 등에 기반하여 올바른 답변을 제공해 줍니다. 이 경우는 자료조사를 하거나, 객관적인 내용이 필요할 때 챗GPT보다 더 양질의 답변을 얻으실 수 있을 것입니다.


특히, 틀린 내용이 있으면 이를 바로 수정해 주는 과정을 거치면서 사용할 경우 제미나이의 업무 효율은 더 올라갈 수 있을 것입니다.